본문 바로가기
카메라 리뷰

DSLR이 미러리스 비해서 더 나은점

by 풀안의 2021. 10. 30.
반응형

지난번 2편의 포스팅을 통해 DSLR 카메라와 미러리스 카메라의 공통점과 차이점에 대해서 알아보았다. 두 모델 간에 어떤 차이가 있고 저마다 어떤 장단점들이 있는지 살펴보았다. 오늘은 DSLR에 조금 더 초점을 맞추어 DSLR이 미러리스에 비해 어떤 점이 더 나은지 장점 위주로 다뤄보겠다. 

우리는 어떤 제품을 비교할 때 그 제품의 '성능'을 가지고 비교를 할 때가 많다. 카메라의 경우에도 사진을 찍기 위한 성능이 얼마나 뛰어난가라고 했을 때, 사실상 지금의 DSLR도 그렇고 미러리스도 그렇고 이미 사진 찍는 기기로써 완성형을 넘어섰다고 볼 수 있다. 이미 DSLR 시장은 완성된 상태이고, 거기에 더해 편의성을 좀 더 갖추고 신기술을 도입한 미러리스가 출시되고 이제는 안정화가 되었다. 따라서 DSLR vs 미러리스, 이렇게 대결 구도로 뭐가 더 좋은가에 대해서 논쟁할 필요는 없다.

DSLR이 미러리스에 비해서 더 나은점

DSLR에 비해서 십 년 이상 늦게 세상에 나온 미러리스지만 근 몇 년 사이 정말 많이 발전하면서 DSLR과의 간격을 빠르게 좁혔고 심지어 여러 부분에서는 이미 앞서있다. 하지만 그럼에도 여전히 미러리스에 비해 DSLR이 우수한 부분이 많이 있다. 그래서 여전히 사진을 업으로 하는 기자들이나 전문 작가들은 DSLR을 고집한다. 그 이유에는 여러 가지가 있다. 

기동성

DSLR은 기동성이 정말 빠르다. 찰나의 순간을 놓치지 않는다. 아무래도 DSLR은 디지털적인 미러리스에 비해 기계적인 부분이 많기 때문에 부팅이나 조작에 있어서 미러리스에 비해서 빠르다. 특히나 부팅속도에서 다소 큰 차이를 보이는데 DSLR은 카메라를 켜고 사진을 찍는 데까지 1초가 채 안 걸릴 정도로 매우 짧은 반면, 미러리스는 그에 비해 약 2,3배 정도 느려서 찰나의 순간을 놓칠 가능성이 좀 더 높다. 

또한 메뉴 조작이나 촬영 조작, 조리개나 셔터스피드, ISO 조작 속도에 있어서 다소 차이가 난다. 따라서 한번 지나가면 또 찍기 어려운 순간들, 예를 들면 스포츠 촬영이나 웨딩 촬영과 같은 경우 조작의 신속함이 중요하기 때문에 딜레이가 있는 미러리스를 사용하기에는 많은 아쉬움이 있다. 시스템적인 부분에서는 미러리스는 아직 발전해야 할 여지가 꽤 남아있고 아직까지도 조금 미러리스에게 아쉬운 부분이다. 

광학식 뷰파인더

DSLR은 광학식 뷰파인더가 장착되어있는데, 미러리스의 디지털 뷰파인더에 대비된다. 디지털 뷰파인더는 말 그대로 작은 디지털 모니터를 바라보는 것에 비해 광학식은 실제로 상을 거울을 통해 직접 바라보는 것이기 때문에 눈의 피로가 덜하고 배터리 효율성도 좋다.

배터리

미러리스 카메라는 아무래도 DSLR보다 사이즈를 줄인 탓에 배터리의 크기 또한 줄어들면서 용량이 낮을 수밖에 없다. 또한 뷰파인더를 포함한 많은 부분이 디지털적인 요소가 강해서 배터리 사용량도 높기 때문에 DSLR 대비 많이 아쉽다. 하지만 최근에 나오는 미러리스들은 배터리 효율이 많이 개선되어서 크게 불편할 정도는 아니다.

전문가스러움

DSLR을 들고 있으면 미러리스 비해서 더욱 전문가스러운 향기를 풍긴다. 이 부분은 전문적으로 사진을 찍는 일을 하는 사람들에게 더욱 중요한 부분인데, 사진 촬영을 의뢰하는 사람들은 카메라에 대해 잘 모르는 사람이 일반적일 것이다. 그들이 보기에는 아무래도 검은색의 큰 카메라가 사진 퀄리티가 더 좋다고 생각하기 쉬워 더욱 전문가로 볼 가능성이 높다. 그러면 보이기에도 신뢰를 줄 뿐 아니라 실제로 전문적이라고 판단하기 때문에 촬영을 더 믿고 맡기고 작업할 수 있다.

렌즈군

DSLR은 20년이 넘는 역사 덕분에 렌즈 선택의 폭이 굉장히 넓다. 네이티브 렌즈뿐만 아니라 써드파티 렌즈도 제조사별로 아주 다양하게 존재하며 중고 가격도 많이 안정화되어있기 때문에 중고로 사게 되면 상당히 저렴한 가격에 구할 수도 있다. 반면 미러리스 렌즈는 아무래도 출시된 지 비교적 얼마 되지 않았기 때문에 가격대가 있으며 선택의 폭이 DSLR에 비해서 좁다. 카메라의 성능에 있어서 렌즈는 상당한 중요도를 차지하기 때문에 렌즈군이 다양하다는 것은 상당한 장점이라고 할 수 있다.

 

결론

사실 미러리스를 쓰든지 DSLR을 쓰든지 사용자의 선택이다. 사실 지금으로썬 DSLR과 미러리스의 결과물의 차이는 없다고 봐도 무방하다. 그저 선택에 있어서 DSLR이 이런 장점들이 있구나 생각하는 정도로 참고하기 바란다.

 

반응형